51장.
도(道)는 모든 것을 낳고, 덕(德)은 모든 것을 기르고, 물(物)은 모든 것을 꼴지우고, 세(勢)는 모든 것을 완성시킵니다.
그러면, '나'란 존재는 도가 낳고, 덕이 기르고 물과 세에 의해서 완성되었거나, 완성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마치 나는 나의 근원을 잊고, 태어난 이후 접한 물과 세가 마치 나인 것처럼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더욱 나의 근원에는 도와 덕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세상만물이 도와 덕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순리가 아니라 생각하면 언제든 나의 근원인 "도"로 돌아가 순리에 따를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즉, 언제든 내가 습득한 지식, 경험을 비우고 매순간 완전히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52장.
세상 만사에는 시작이 있는데, 그것은 세상의 어머니입니다. 어머니를 알면, 그 자식을 알 수 있습니다.
'도'를 알면, 만물을 있게 한 '도'를 알면, '만물'을 알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눈으로 보이고, 귀로 들리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현재 결과물을 보고 원인이 있었음을 알 뿐이고, 이는 진짜 근원이 아니다. 우리의 인식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진짜 어머니를 알 수 없는 것이다. 진짜 어머니 '도'를 알기 위해서는 입, 코, 귀 등의 감각기관을 닫아야 한다. 우리의 한계가 있는 인식으로 무언가를 해석하려는, 특히 이원론적 의식을 멈출 것을 말하고 있다.
53장.
내게 겨자씨만한 앎이 있다면, 대도의 길을 걸으며, 이에서 벗어날까 두려워하리이다.
대도의 길이 그지없이 평탄하나 사람들 곁길만 좋아합니다.
화려한 조정과 잡초가 무성한 밭, 텅빈 곳간과 비단옷 이런 상반되는 상황은 사실 다 하나이고, 변화를 통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마치 지금 그 순간이 자기 것인양 즐기는 것이 도둑이 아니고 무엇이겠냐고 묻고 있다. 엄청난 기술진보를 이룩한 지금이나, 그때나 사람사는 사회 모습은 다 비슷한가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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