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장.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고, 그칠 줄 아는 사람은 위태로움을 당하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영원한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집착, 욕심은 노자도 그렇지만 기독교, 불교, 유교, 성리학 등 여러 곳에서도 경계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들이다. 그 중도가 어렵다. 어디쯤에서 만족을 하고 그쳐야하는지, 어디까지가 순리이고, 어디서부터가 집착이고 욕심인지.... 내 주식이 여기가 바닥인지, 여기가 천장인지는 바닥을 친 후, 천장을 친 후에야 알 수 있듯이...너무나 어려운 것이다. 또 중심을 잡으려면 집착이 될 수 있으니, 그냥 욕심(작위)부리지 말고 순리에 따르면서 초연한 자세가 좋을 것 같다. 이런 생각도 든다. 내가 "위"를 함에 있어, 그것의 본연의 목적에 최선을 다하고, 거기에 따라붙는 부차적인 것들에 집착하지 말라는 것이다. 요즘은 부차적인 것을 더 우선순위에 두는 사람들이 많으니. 예를 들어 보고서를 쓴다면, 정말 경제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것이지, 칭찬을 받거나, 내가 이걸로 승진하려 하거나 등의 부차적인 욕심을 버리는 것이다. 팀장님과 불화가 있어도, 나는 팀장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니 평정을 찾을 뿐이다.
45장.
완전히 이루어진 것은 모자란 듯 합니다. 그러나 그 쓰임에는 다함이 없습니다.
완전히 가득 찬 것은 빈 듯합니다. 그러나 그 쓰임에는 끝이 없습니다.
계속하여 "도"가 얼핏보면 역설적인 것처럼 보이나, 그 진가는 끝이 없음을 말하고 있다. 또한 "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면서, 시각, 청각 등 우리가 가진 감각만으로 "도"를 인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으며, 늘 자신의 생각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경계하라는 말로도 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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