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여 화씨지벽

악의 열전

염파, 인상여 열전
- 전국시대 멋진 남자들의 이야기. 인상여는 사실 대학교 교양수업 때 "완벽(흠이 없는 옥)"이라는 단어의 기원이 된다는 이야기 등 많이 들어 알고 있었고, 또한 즐겨 했던 삼국지 게임의 고대무장으로서 특기가 "논객"인데 거의 사기캐릭이다 ㅋㅋ 누가 쳐들어올려고 하면 인상여를 보내 "논객" 특수기능으로 정전 협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ㅋㅋㅋ 이같은 특징을 가진 캐릭터가 하나 더 있는데, 앞서 읽었던 진나라의 "장의"다. ㅋㅋ 어쨌든 인상여편은 여러모로 즐거웠다.
- 진나라에 화씨지벽을 들고 홀로 사신으로 가서 진나라왕에게 죽음을 각오하고 호통칠 수 있는 그의 기개, 옥을 방패로 진나라 좌중을 흔들 수 있는 그의 지혜, 감탄만 나올 뿐이다.
- 그에 대한 왕의 신뢰는 점점 깊어지고, 염파 장군이 그를 시기하게 된다.
"내가 곰곰이 생각해보건대 강한 진나라가 감히 조나라를 치지 못하는 까닭은 나와 염파 두 사람이 있기 때문이오. 만일 지금 호랑이 두마리가 어울려 싸우면 결국 둘 다 살지 못할 것이오. 내가 염파를 피하는 까닭은 나라의 위급함을 먼저 생각하고 사사로운 원망을 뒤로하기 때문이오."
-이 말을 들은 염파는 사죄하고, 벗이 된다. 장군보다 더 기개있는 문인!

전단 열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