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장.
함이 없는 함을 실천하고, 일함이 없는 일을 실행하고, 맛없는 맛을 맛보십시오.
큰 것을 작은 것으로 여기고, 많은 것을 적은 것으로 생각하십시오. 원한을 덕으로 갚으십시오.
계속하여 상반되어 보이는 두 개념들은 "도"의 세계에서는 하나이다. 그러니 큰 것을 작은 것으로 여기고, 많은 것을 적은 것으로 여기라고 하는 것 같다. 좀 더 실생활에 적용하면, 큰 일도 작은 일들로 이루어져 있고, 작은 일이 큰 일이 되는 것이므로, 작은 일부터 하나하나 신중치 처리하면 큰 일을 할 수 있다는 말 같다. 또 큰 일을 작은 일로 보고, 작은 일일때부터 하므로, 큰 일을 쉽게 이루어내는 것이다. 그래서 성인은 작은 일도 작게 보지 않고, 어렵게 여기고 크게 보는 것이다. 원한을 덕으로 갚으라. 원한이 어찌보면 원한이 아니고 은혜일 수 있고, 어찌보면 덕으로 갚는 것이 진정한 복수일 수 있고...노자의 큰 그릇에 감탄하게 된다.
64장.
억지로 하는 자 실패하기 마련이고, 집착하는 자 잃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성인은 하지 않음으로 실패하는 일이 없고, 집착하지 않음으로 잃는 일이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자연스런 이치를 까먹고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아무것도 모르면서 처음부터 대단한 결과를 노린다거나, 그러한 이유로 거대한 계획을 세워 처음부터 미루고, 실패한다거나....ㅜㅜ 도에 따라 살면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 억지로 하는 자 실패하기 마련이고, 집착하는 자 잃을 수 밖에 없다. 분수에 맞지 않는 목표를 세우고 거기에 집착하는 것은 순리에 맞지 않아 실패하고 잃을 수 밖에 없다. 순리에 따를 때, 마지막까지 평정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여,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성인은 욕심을 없애려는 욕심만 있고, 온갖 것의 본래적인 자연스러움을 도와 줄뿐 억지로 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65장.
옛날 도를 잘 실천하던 사람은 사람을 총명하게 하려 하지 않고, 오히려 어리석게 만들었습니다.
사람을 다스리기가 어려운 것은 아는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오강남 선생님은 일단 이 장이 말하는 바가, 독재정치의 우민화와는 다르다고 주의하고 있다. 독재야 말로 가장 인위적인 것이므로. 내 생각에는 순리에 따라 살아갈 수 없게 만드는 욕망적, 인위적 지혜들을 멀리하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인간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 놓은 제도들이 최조 제정 취지와는 다르게 시간이 지날 수록 변질되는 경우 들을 경계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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